본문 바로가기
  • 기록이 역사입니다-여수미술 아카이브
  • 세상과 소통하기 위한 문화예술
  • 행복한 삶을 위한 문화예술
■ 라이프/영화

클래식(2003) 손예진,조승우,조인성

by May born JCY 2009. 5. 10.


클래식

The Classic, 2003

기본정보 : 드라마, 멜로/애정/로맨스 | 한국 | 132 분 | 개봉 2003.01.30
감독 : 곽재용
출연 : 손예진(지혜/주희), 조승우(준하), 조인성(상민)
등급 : 국내 12세 관람가


제작노트

영화 <클래식>은 1960~70년대와 현재라는 30여 년의 시간차를 넘나들며 보여주는 사랑에 관한 이야기. 기존의 과거를 배경으로 했던 <해적, 디스코왕 되다><몽정기>등의 영화들이 일부러 더 유치하고 키치적인 컨셉을 고수했다면, <클래식>은 과거와 현재를 모두 차분하고 고급스럽게 표현하는 전략을 택했다. 관객으로 하여금 옛 추억을 향수 할 수 있게 하면서,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을 영상으로 전달하려 한 것이다. 또한, 과거 주희와 준하의 사랑과 현재 지혜와 상민의 사랑이 필연에 의해 연결되기 때문에 현재와 과거의 소통은 <클래식>에서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진 부분이었다. 예를 들어, 우아한 분위기의 창틀은 60년대 주희와 딸 지혜의 그것이 거의 동일한데, 창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사랑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시냇가에 놓여있는 작은 통나무 다리는 주희와 준하가 처음 만나 사랑을 느끼는 장소인 동시에, 지혜와 상민이 사랑을 확인하는 장소이며, 사랑의 필연성을 보여주고 있는 목걸이 역시 과거와 현재를 이어 주는 주요한 소품 중 하나. 소품으로 현재와 과거를 연결해주었다면, 타바코 필터를 이용한 촬영은 과거와 현재의 톤을 구분시켰다. 과거를 흑백 화면으로 처리하여 이분법적인 화면을 만들기보다는 클래식한 느낌이 들면서도 촌스럽지 않은 색감을 찾기 위해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야 했는데 세피아, 코랄, 타바코 필터 등 다양한 색감의 필터를 테스트하고 콘티까지 고려하여 마침내 찾은 것은 타바코 필터. 필터를 통해 착색된 엘로와 마젠타 색은 <클래식>에 가장 어울리는 올드하면서도 우아한 색감으로 화면 전체를 물들이면서 관객과의 추억 여행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클래식>의 제작팀은 영화의 주요 배경이 되는 60년대를 완벽하게 재현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교복에서부터 집안에 걸려있는 달력까지 작은 소품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곽재용 감독의 완벽주의 때문이다. 의상팀은 우선, 주희와 준하의 교복을 제작하기 위해 60년대 말 졸업 앨범을 구하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고, 여기에 '고교 얄개' 시리즈를 비롯한 그 당시의 영화 자료를 참고하여 700벌에 달하는 교복을 만들었다. 또한 60년대 말과 70년대 초는 산업의 발전으로 인하여 변화가 많았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자료 조사가 힘들었다. 그러나 제작팀은 여기에 굴하지 않고 사진이나 인터넷을 토대로 여러 사람들에게 자문을 구해 1~2년 사이에 변화한 것을 모두 체크하였다. 우체국 현판이나 길거리의 간판이 그 당시 변화한 것들 중 하나. 영화 속에서 나온 수원 우체국의 현판과 우체통, 수원 길거리를 채우는 간판 모두 소품팀에서 직접 제작한 것이다. 또한, 작게는 주희방에 장식되어 있는 못난이 삼형제 인형, 유리로 된 서울우유 병, 나무로 직접 깎아 만든 편지칼 등 카메라의 시선이 닿지 않는 구석구석까지 소품팀의 손이 안간 부분이 없을 정도이다.

평소 자신의 차기작은 <파브르 곤충기>라고 농담을 할 정도로 곤충에 대한 조예가 깊은 곽재용 감독은 <클래식> 촬영에 앞서 소품팀에 내린 미션이 멸종 위기의 "쇠똥구리와 물방게"를 찾아내라는 것!. 천연기념물인 이 곤충은 주변에서 보기도 힘들뿐만 아니라 잡으면 벌금형에 처해지는 생물이다. 그러나, 천우신조(天佑神助). 이 곤충들을 영화 속에 출연시킬 수 있었으니 바로 하늘의 도움이 아니면 가능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선, 물방게를 구하러 자연사 박물관까지 찾아갔지만, 헛걸음 칠 수밖에 없었던 이들은 우연히 산책하다 물방게 한 마리를 발견했다. 그후, 물방게는 준하(조승우)와 냇가 씬에 함께 등장해 열연한 후, 자연의 품으로 안전하게 돌아갔다. 그 다음 미션은 쇠똥구리. 쇠똥구리를 구할 수 없어 발을 동동 구르던 제작팀에게 희소식이 들려왔다. 대한민국 농업 연구의 산실인 농촌 진흥청에서 쇠똥구리를 협찬해준다는 얘기를 들은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농촌 진흥청으로부터 분양 받은 쇠똥구리 10마리는 촬영 다음 날 장렬히 전사했다. 우여곡절 끝에 곤충 촬영은 무사히 마칠 수 있었고, 소품팀은 하늘을 향해 감사 기도를 드릴 수밖에 없었다.

영화<클래식>에 등장하는 건물과 소품들은 그 나름대로 영화를 설명해주는 복선이 된다. 주희와 준하가 처음 만났을 때, 주희는 아무도 살지 않는 귀신의 집에 동행해줄 것을 부탁한다.'귀신의 집'이란 인적이 끊어진 폐가이며, 더 이상 아무런 희망도 없는 장소이기도 하다. 그런 곳에서 시작된 둘의 사랑은 결국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복선으로 깔고 있는 셈이다. 또한, 주희와 준하가 만나는 수원 거리의 극장 앞에 설치된 '클레오파트라','로마의 휴일' 등의 고전 영화 포스터로 두 영화 모두 이루어지지 않은 사랑에 대한 영화이다. 준하와 주희의 은밀한 만남의 약속을 대신한 골목 앞 전등도 마찬가지로, 주희와 준하의 사랑이 반대에 부딪치자 더 이상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
반면, 주희의 집은 겉으로 보기엔 아름다운 건물이지만, 회색톤의 건물로 옹벽 앞에 세워져 아버지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주희의 현실을 대변하고 있다. 이렇듯 영화 <클래식>에서는 영화 속 곳곳에 소품과 배경, 상황 설정 등을 모두 수수께끼처럼 숨겨두고 이루어질 수 없는 안타까운 사랑 감정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홍성진의 영화 해설

현재와 과거를 넘나들며 한 모녀의 로맨스를 서정적으로 그린 멜러물. 손예진을 전면에 내세워 모녀의 1인 2역을 연기하며, 조승우와 조인성이 각각 과거와 현재의 상대역을 맡았다. 우연을 소재로 한 순수하고 애틋한 로맨스를 그린 이 영화는 사실 어디서 많이 본듯한 상투적인 이야기이긴 하지만, 중간 중간 웃음을 유도하는 개그를 설치하여 관객을 즐겁게 하고 있다. 황순원의 <소나기>를 연상시키는 서정적인 시골 풍경과 고속 촬영을 겸비한 비오는 대학 캠퍼스의 모습 등 인상적인 영상을 선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장면에 적절한 음악과 선곡에 비중을 두어 아름다운 화면을 연출했다. 특히 무엇보다 곽재용 감독은 엉뚱하면서도 청순한 여주인공을 연기한 손예진의 매력을 잘 살렸으며, 필리핀 현지 촬영을 통해 짧고 화려한 월남전 전투씬도 넣었다. 주제곡은 ‘자전거 탄 풍경’의 1집 수록곡 "너에겐 나 나에겐 너".

같은 대학에 다니는 지혜(손예진 분)와 수경은 연극반 선배인 상민(조인성 분)을 좋아한다. 그러나 호들갑스러운 수경은 친구 지혜에게 상민에게 전해줄 연애편지 대필을 부탁하게 되고, 지혜는 어쩔 수 없이 수경의 이름으로 자신의 마음을 상민에게 고백한다. 지혜는 자신이 쓴 연애편지로 수경과 상민이 맺어지는 것을 지켜보며 안타까워 하지만, 우연하게도 상민과 자꾸만 마주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지혜는 다락방에서 우연히 엄마 주희(손예진 분)의 비밀상자를 발견하고, 자신의 사랑과 너무나 닮은 엄마의 클래식한 사랑을 조금씩 알게 된다.

상민 역을 연기한 조인성은 이 영화의 시사회 후, 자신의 비중이 당초 시나리오보다 훨씬 못 미친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조인성의 촬영 장면이 편집 과정에서 절반 가까이 잘려나간 것. 조인성 측에선 영화 크레디트에 오른 자기 이름 앞에 ‘우정출연’이란 표현을 넣어달라고 요구하였는데, 제작사는 ‘세 배우가 모두 주연급’이라 난색을 표시했다.

촬영 장소들. 목포 정명여자중고등학교, 목포 문화의 집, 진해 우체국, 진해 선학곰탕, 진해 내수면연구소, 전주 성심여자중고등학교, 안동 하회마을, 원광대학교,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경희대학교 수원캠퍼스 천문대, 연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새천년홀, 중앙대학교 아트센터, 공평아트센터, 소주를 찾는 사람들(압구정점), 대성리역, 수원북중학교, 수원 화서문, 수원산성, 로코갤러리, 서울 중앙고등학교, 한국체육대학교

written by 홍성진



줄거리

우연히, 우연히, 우연히... 그러나... 반드시 잊혀진 약속이 깨어났다.

같은 대학에 다니는 지혜(손예진 분)와 수경(이상인 분)은 연극반 선배 상민(조인성 분)을 좋아한다. 하지만 호들갑스런 수경이 상민에게 보낼 편지의 대필을 부탁하고, 지혜는 수경의 이름으로 상민을 향한 자신의 감정을 고백한다. 지혜의 편지로 맺어진 수경과 상민이 가까워지면서 지혜는 괜한 죄의식에 상민을 멀리 하려 하지만, 우연하게도 자꾸만 마주치게 된다.

한편, 아빠를 일찍 여읜 지혜는 지금은 해외 여행 중인 엄마 주희와 단둘이 살다. 엄마의 빈자리를 털기 위해 다락방을 청소하던 지혜는 우연히 엄마의 비밀 상자를 발견하게 된다. 주희의 첫사랑의 기억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비밀 상자를 보면서 지혜는 엄마의 클래식한 사랑을 조금씩 알게 된다.

1968년 여름... 방학을 맞아 시골 삼촌댁에 간 준하(조승우 분)는 그곳에서 성주희(손예진 분)를 만나, 한눈에 그녀에게 매료된다. 그런 주희가 자신에게만 은밀하게 '귀신 나오는 집'에 동행해줄 것을 부탁해온다. 흔쾌히 수락한 준하는 흥분된 마음을 가까스로 누르며 주희와의 약속 장소에 나간다. 그런데 갑작스런 소나기를 만나 배가 떠내려가면서 귀가 시간이 늦어지고, 이 일로 주희는 집안 어른에게 심한 꾸중을 듣고 수원으로 보내진다. 작별 인사도 못하고 헤어진 주희를 향한 준하의 마음은 안타깝기만 하다. 그렇게 방학이 끝나고 학교로 돌아온 준하는 친구 태수에게 연애편지의 대필을 부탁받는데, 상대가 주희란 사실에 깜짝 놀란다. 하지만 태수에게 그 사실을 말하지 못하고, 태수의 이름으로 자신의 마음을 담아 주희에게 편지를 쓴다.

편지를 대신 써주며 사랑이 깊어간 엄마와 자신의 묘하게도 닮은 첫사랑. 이 우연의 일치에 내심 의아해하는 지혜는 상민에 대한 생각이 더욱 깊어만 간다. 하지만 이미 친구의 연인이 되어버린 그를 포기하기로 마음먹는데...




지혜/주희 (손예진)

"우산이 있는데 비를 맞는 사람이 어디 저 하나뿐인가요?"



지혜/주희 (손예진)

나 어때보여?.... 나 지금 울고있어, 눈물 안보여? 왜 숨겼어 앞을 못본다는거..



상민 (조인성)

태양이 바다에 미광을 비추면 나는 너를 생각한다. 희미한 달빛이 샘물 위에 떠 있으면 나는 너를 생각한다.







준하 (조승우)

가만히 눈을 감으면 심장 뛰는 소리가 들리면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당신을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람이 부는날 창밖으로 보이는 나뭇잎이 바람에 흔들리면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당신을 그리워 하는 것입니다




상민 (조인성)

가지마... 다 알아버렸잖아.... 내마음... 다 알아버렸잖아

'■ 라이프 >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자(2009) / 김새론  (0) 2011.05.31
선물(2001) / 이정재, 이영애  (1) 2009.08.30
쌍화점(2008) / 주인성,주진모,송지효  (0) 2009.03.26
미인도(2008) / 김민선  (0) 2009.01.25
테이큰(2008)  (0) 2009.0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