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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 전시 축제/2000년대

2008 omnibus art show

by May born JCY 2008. 3. 17.



옴니버스 아트 쇼란 무엇인가?
옴니버스(omnibus)란 합승마차 ·합승자동차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1827년 보드리라는 사람이 프랑스의 북서부에 있는 낭트시(市) 교외에 온천장을 개설하고, 마차를 정시(定時)에 낭트시의 중심에 보내 손님을 모았다. 이 마차는 처음에 ‘리세부르그의 온천마차’라 불렸지만, 친구의 권유에 따라 라틴어로 ‘만인을 위한’을 뜻하는 옴니버스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이 이름은 그 당시 낭트시의 옴네라는 식료잡화점 앞에 ‘옴네의 옴니버스(만인을 위한 옴네 상점)’라고 쓰여 있었으므로, 시민들에게는 널리 알려져 있었다. 옴니버스는 금세 합승마차의 뜻으로 변하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합승자동차를 뜻하게 되었다.

이것이 다시 변하여 개인 또는 여러 작가의 작품을 1권으로 합친 책의 이름이나, ‘옴니버스 의안(議案:총괄적인 의안)’ ‘옴니버스 박스(극장 등에서 많은 사람을 입장시키고, 구경하기 편하게 한층 높게 만든 자리)’ ‘옴니버스 열차(각 역마다 정거하는 열차)’ ‘옴니버스영화’ 등 여러 분야의 용어로 쓰이고 있다.

곧, 옴니버스 아트 쇼(omnibus art show)는 직접 관계가 없는 몇 가지 이야기를 한 편의 ‘아트쇼’라는 전시 타이틀 속에 모아 놓은 형식을 취하는 것이다. 즉 “여러 작가의 다양한 시각을 엮어서 총체적인 의미를 전달한다”는 뜻을 지닌다.

다시 말해서 몇 개의 단편(작가)을 결합하여 전체로서 정리된 분위기를 내도록 하는 전시 방식으로 새롭게 시도하는 방식이다.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몇 개의 단편을 결합하는 것, 또는 전편을 통해서 한 사람의 작가가 다른 모습으로 연출하는 것이다. 어떤 하나의 테마를 여러 각도에서 다루어 각기 독립된 줄거리로 엮어서 전체를 일관된 분위기로 나타내도록 구성하는 드라마이며 쇼이다.



1. 목 적
지역작가의 개인전 역량을 키워 자신의 작품 세계를 명료하게 보여줌으로써 지역민에게 지역작가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지역예술의 새로운 전시문화의 패러다임을 형성 보급하고자 함.

2. 추진계획
가. 행사명 : 2008 옴니버스 아트 쇼
나. 기 간 : 2008. 04. 06(일)~11. 01(토) 210일간
다. 장 소 : 복촌갤러리 외 특별 야외 전시장
라. 내 용 :

□ 사업 개요
가. 주제 : “내가 바라보는 세상”
나. 주최 : (사)민족미술인협회여수지부
다. 주관 : 2008 옴니버스아트쇼 조직위원회
라. 전시 일정
S/N 전시 기간 작가명 장르
08_01 2008.04.06-04.26 김동수 만화
08_02 2008.04.27-05.17 박진희 회화
08_03 2008.05.18-06.07 이승진 디자인
08_04 2008.06.08-06.28 이근수 사진
08_05 2008.06.29-07.19 박용환 사진
08_06 2008.07.20-08.09 이은아 회화
08_07 2008.08.10-08.30 지주란 공예
08_08 2008.08.31-09.20 윤석우 조소
08_09 2008.09.21-10.11 안철수 회화
08_10 2008.10.12-11.01 박종선 회화

□ 세부 추진 일정
가. 전시기획회의 : 2007년 12월 첫째주 (개시 4개월전)
나. 작가 선정 및 일정 협의 : 2007년 12월 둘째주
다. 작업실 탐방 및 작업 소개 : 2008년 1월 넷째주
라. 행사자료 제출 및 인쇄물 제작 : 2008년 2월 넷째주
마. 홈페이지 제작 및 인터넷 홍보 : 2008년 3월 초순
바. 전시 홍보 기간 : 2008년 3월 셋째주부터 행사 종료일까지
-팜플렛 우편 발송
-현수막 제작 게시
-방송사, 언론 홍보 협조 요청
사. 작품 반입 및 반출
-작품 반입일 : 개인별 개시 첫날 일요일 오후 4시 전시장
-작품 반출일 : 개인별 종료 다음날 일요일 오후 4시 전시장

□ 추진 방법
1) 회원 중 10명 정도로 창작적인 열의가 강한 작가로 참가 범위를 한정한다.
참가 장르는 미술, 사진, 문학으로 시각적인 매체가 가능한 장르를 포함한다.
2) 복촌갤러리에서 개인전 방식으로 3주간(21일) 실시한다.
경우에 따라서 작가가 별도의 장소를 정할 수도 있다.
4) 개최시기는 4월 6일부터 10월 31일까지 7개월간으로 하며, 일정은 기획회의를 통해 개인별 전시기간을 조정하여 결정한다.
5) 전시 내용은 한해 개인별 창작적 성과물을 자유롭게 전시장 전체에 일관된 흐름으로 구성하여 전시한다.
6) 개인별 홍보 인쇄물은 간단한 리플렛 방식으로 제작한 후 합본하여 홍보한다.

□ 스탭(staff)
기획 : 정채열
연출 : 이승진

조직위원장 : 정채열(여수민미협지부장)
조직위원 : 박용환(여수민예총사진위원장)
: 정일석(여수민예총문학위원장)
: 김태완(여수민예총지부장)
집행위원장 : 박진희(여수민미협 사무국장)
대외협력 : 최선화
영상촬영 : 김선우
편집홍보 : 김동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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