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록이 역사입니다-여수미술 아카이브
  • 세상과 소통하기 위한 문화예술
  • 행복한 삶을 위한 문화예술
■ 라이프/지혜

자동차 보험료 절약하는 방법

by May born JCY 2007. 11. 5.
운전가능 연령에 따라 보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용형 자동차보험은 운전자연령에 따라 7가지 상품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운전할 수 있는 상품에 비해 만21세 이상만 운전 가능한 상품이나 만24세이상만 운전 가능한 상품, 만26세 이상만 운전 가능한 상품, 만30세 이상만 운전 가능한 상품, 만35세 이상만 운전 가능한 상품, 만43세 이상만 운전 가능한 상품, 만48세 이상만 운전 가능한 상품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운전가능한 연령은 반드시 운전가능한 자의 범위와 기명피보험자의 최저연령자를 기준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운전할 수 있는 범위를 지정하면 보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운전할 수 있는 자를 기명피보험자 및 기명피보험자의 부모, 배우자, 자녀만 운전할 수 있는 가족운전한정 특약 및 가족운전 한정특약의 운전자 범위에 형제,자매를 추가한 가족운전자와 형제,자매 한정운전특약에 가입하면 운전자의 범위를 제한하는 반면 누구나 운전하는 경우보다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운전할 수 있는 범위를 기명피보험자와 그의 지명 1인, 기명피보험자 및 기명피보험자의 배우자 또는 기명피보험자 1인으로 제한할 경우 보험료는 더욱 저렴합니다.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의 보상한도 선택에 따라 보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대물배상은 1천만원, 2천만원, 3천만원, 5천만원, 1억원 중 선택이 가능하며 자기신체사고는 1인당 1천5백만원, 3천만원, 5천만원, 1억원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보험료를 절약하려면 차량과 운전자에 맞는 적정한 보상 한도를 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고가차량의 증가 및 보험가입자의 피해보상을 감안할 때 최소 대물 3천만원, 자기신체사고 3천만원 이상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자기차량손해의 공제금액에 따라 보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자기부담금이란 자기차량이 파손됐을 때 차량수리비 일부를 자기가 부담하는 제도로 자기부담금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자기부담금이 있는 경우 5만원,
10만원, 20만원, 30만원, 50만원의 5종류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자기부담금이 클수록 보험료가 저렴해 집니다.
사고없는 운전자는 더더욱 유리해 집니다.
97년 8월부터 책임보험에도 할인할증요율 및 가입경력요율이 임의보험과 동일하게 적용됨에 따라 무사고 운전자의 할인폭이 과거보다 더욱 커졌습니다.
교통법규 위반 여부에 따라 보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99년 5월1일부터 교통법규 위반 경력요율을 자동차보험료에 반영함에 따라서 교통법규를 위반한 운전자는 할증이 되는 반면,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킨 운전자에게는 할인혜택이 돌아가므로 교통법규를 준수하시는 것이 보험료 할인 및 사고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 입니다.
부속품의 장착 여부에 따라 보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에어백 : 에어백 장착시 자기신체사고(또는 자동차상해) 보험료를 할인해드립니다.(운전석에 장착시 10%할인, 운전석 및 보조석에 장착시 20% 할인)
·ABS(Anti-Lock Brake System): ABS 장착시 대인Ⅰ, 대인 Ⅱ,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또는 자동차상해),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 보험료를 3% 할인해드립니다.
·안전장치(IM, 모젠): 이모빌라이져(IM) 또는 모젠 장착시 자기차량손해 보험료를 2% 할인해 드립니다.
·자동변속기: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경우 대인Ⅰ, 대인 Ⅱ,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또는 자동차상해),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 보험료를 3% 할인해드립니다.

댓글